희망은 소생의 원천 입니다. > 휴게실

본문 바로가기

System Club 시스템클럽

휴게실 목록

희망은 소생의 원천 입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wlvudtjs0117 작성일21-10-22 11:47 조회144회 댓글3건

본문

일생성불초 (一生 成佛抄 )
但 妙法蓮華經라고 부르며 수지한다 해도 만약 己心의 밖에 法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전혀妙法이 아니라 추법이니라 추법은 今經(법화경)이 아니로다 今經이 아니면 방편이며 權門이니라 방편권문의 敎란다면 성불의 직도가 아니고 성불의 직도가 아니면 多生曠劫(다생광겁)의 수행을 거처도 성불되는 것이 아니므로 일생성불은 이루기 어려우니라

그러므로 妙法라고 부르고 蓮華라고 읽을 때에는 나의 一念을 가리켜서 妙法蓮華經라고 이름 한다고 깊히 신심을 일으켜야 하느니라. 통틀어 一代 八萬의 聖敎 三世十方의 제불보살도 나의 마음 밖에 있다고는 꿈에도 생각하지 말지어다. 그러므로 佛敎를 배운다고 할지라도 心性을 관하지 않는다면 결코 생사를 출리할수 없느니라 만약 心外에 道를 求하여 萬行萬善을 수행함은 비유컨대 빈궁한 사람이 日夜로 이웃의 財寶(재보)를 셀지라도 半錢(반전)의 득분도 없는 것과 같으니라.-  중략-



아키모토어서(秋元御書)

통기(筒器) ... 기(器)라고 함은 그릇이라고 읽지요대지(大地)가 오목하면 물이 고이고 청천(靑天)이 맑으면 달이 밝으며, 달이 나오면 물이 맑고 비가 내리면 초목(草木)이 무성(茂盛)하니라. 그릇은 대지(大地)가 오목한 것과 같고, 물이 고임은 못에 물이 들어가는 것과 같으며, 달의 그림자를 띄움은 법화경(法華經)이 우리의 몸에 들어가신 것과 같다.  그릇에 사(四)의 허물이 있으니, 일(一)에는 복(覆)이라 하여 엎어지느니라․또는 뒤집어지고 또는 뚜껑을 덮느니라. 이(二)에는 누(漏)라고 하여 물이 새느니라. 삼(三)에는 오(汚)라고 하여 더러워지느니라. 물이 깨끗해도 분(糞)이 들어간 그릇의 물을 쓰는 일은 없더라. 사(四)에는 잡(雜)이니라․  밥에 혹은 분(糞) 혹은 돌, 혹은 모래 혹은 흙 같은 것을 섞으면 사람이 먹는 일이 없다. 

그릇은 우리들의 신심(身心)을 나타내니 우리들의 마음은 그릇과 같고, 입도 그릇․귀도 그릇이라, 법화경(法華經)이라 하는 부처의 지혜(智慧)의 법수(法水)를 우리들의 마음에 넣으면, 혹은 되돌리고 혹은 듣지 않으려고 좌우(左右)의 손으로 두 귀를 막고 혹은 입으로 부르지 않으려고 뱉어냈으니, 비유컨대 그릇을 엎는 것과 같다, 혹은 조금 믿는 듯하지만, 또 악연(惡緣)을 만나서 신심(身心)이 엷어지고, 혹은 내버리고, 혹은 믿는 날은 있어도 버리는 달도 있으니, 이는 물이 새는 것과 같다.



시조깅고전답서(四條金吾殿答書.팔풍초) 

(불가석소령사 不可惜所領事)

현인(賢人)은 팔풍(八風)이라 해서 팔종(八種)의 바람에 침해(侵害)당하지 않음을 현인(賢人)이라 하느니라. 이(利)·쇠(衰)·훼(毁)·예(譽)·칭(稱)·기(譏)·고(苦)·낙(樂)이니라. 대강의 뜻은 이(利)가 있어도 기뻐하지 않고, 쇠퇴(衰退)함을 한탄(恨歎)하지 않는 것 등(等)의 일이니라, 이 팔풍(八風)에 침해(侵害)당하지 않는 사람을 반드시 천(天)은 수호(守護)하실 것이로다.



형제초(兄弟抄)

이 법문(法門)을 말하면 반드시 마(魔)가 출래(出來)하느니라. 마(魔)가 다투어 일어나지 않으면 정법(正法)이라고 알지 말지어다. 제오권(第五券)에 가로되 「행해(行解)를 기위(旣爲) 힘쓰면 삼장사마(三障四魔)가 분연(紛然)히 다투어 일어난다. 내지(乃至) 따르지 말지며 두려워 말지어다. 이에 따르면 바야흐로 사람으로 악도(惡道)에 향(向)하게 하고 이를 두려워 하면 정법(正法)의 수행(修行)을 방해(妨害)하느니라」등(等) 운운(云云). 이 석(釋)은 니치렌(日蓮) 자신(自身)에게 해당(該當)될 뿐만 아니라, 문가(門家)의 명경(明鏡)이니 삼가 배우고 전(傳)하여 미래(未來)의 자량(資糧)으로 삼을지어다.

일생동안 현명했던 사람도  한마디로 무너지는 것은 법의 이치이니라 .



어의구전(御義口傳) 권상(卷上)

용출품(涌出品) 일개(一箇)의 대사(大事)

제일(第一) 창도지사지사(唱導之師之事)

어의구전(御義口傳)에 가로되, 용출(涌出)의 일품(一品)은 모두가 본화(本化)의 보살(菩薩)의 일이니라. 본화(本化)의 보살(菩薩)의 소작(所作)으로서는 南無妙法蓮華經이며 이것을 창(唱)이라 하느니라, 도(導)란 일본국(日本國)의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영산정토(靈山淨土)에 인도(引導)하는 것이니라. 말법(末法)의 도사(導師)란 본화(本化)에 한(限)한다고 하는 것을 사(師)라고 하느니라, 이 사대보살(四大菩薩)의 일을 해석(解釋)할 때, 소(疏)의 구(九)를 받아 보정기(輔正記)의 구(九)에 가로되 「경(經)에 사도사(四導師)가 있다 함은 지금 사덕(四德)을 표시(表示)함이라. 상행(上行)은 아(我)를 표시(表示)하고 무변행(無邊行)은 상(常)을 표시(表示)하고 정행(淨行)은 정(淨)을 표시(表示)하고 안립행(安立行)은 낙(樂)을 표시(表示)함이라, 어느 때는 일인(一人)에게 이 사의(四義)를 갖춘다. 

 

이사(二死)의 표면(表面)에 나오는 것을 상행(上行)이라 이름하고, 단상(斷常)의 경계(境界)를 넘는 것을 무변행(無邊行)이라 칭(稱)하고, 오주(五住)의 구루(垢累)를 넘는 고(故)로 정행(淨行)이라 이름하고, 도수(道樹)로서 덕(德)이 원만(圓滿)한 고(故)로 안립행(安立行)이라고 한다」라고. 지금 日蓮 등(等)의 동류(同類) 南無妙法蓮華經라고 봉창(奉唱)하는 자(者)는 모두 지용(地涌)의 유류(流類)이니라. 또 가로되, 불은 물질(物質)을 태우는 것으로써 행(行)으로 하고, 물은 물질(物質)을 깨끗이 함을 가지고 행(行)으로 하고, 바람은 진구(塵垢)를 털어내는 것으로써 행(行)으로 하고, 대지(大地)는 초목(草木)을 자라게 하는 것으로써 행(行)으로 하는데, 사보살(四菩薩)의 이익(利益)이 이것이니라, 사보살(四菩薩)의 행(行)은 부동(不同)이라 하지만 모두가 妙法蓮華經의 수행(修行)이니라, 이 사보살(四菩薩)은 하방(下方)에 주(住)하는 고(故)로 석(釋)에 「법성지연저(法性之淵底) 현종지극지(玄宗之極地)」라고 하였으며, 하방(下方)으로써 주처(住處)로 하니 하방(下方)이란 진리(眞理)이니라. - 중략-

 

본(本)이란 과거(過去) 구원오백진점(久遠五百塵點)부터의 이익(利益)으로서 무시무종(無始無終)의 이익(利益)이니라. 이 보살(菩薩)은 본법(本法)을 소지(所持)한 사람이며 본법(本法)이란 南無妙法蓮華經이니라, 이 제목(題目)은 반드시 지용(地涌)의 소지물(所持物)이지 적화(迹化)의 보살(菩薩)의 소지(所持)가 아니로다. 이 본법(本法)의 체(體)에서 용(用)을 내어 지관(止觀)으로서 넓히고, 일념삼천(一念三千)이라 하였으며통틀어 대사(大師) 인사(人師)의 소석(所釋)도 이 묘법(妙法)의 용(用)을 홍법(弘法)하셨느니라. 이 본법(本法)을 수지(受持)함은 신(信)의 일자(一字)이며 원품(元品)의 무명(無明)을 대치(對治)하는 이검(利劍)은 신(信)의 일자(一字)이니라, 무의왈신(無疑曰信)의 석(釋)을 생각할지어다 운운(云云).- 중략-



사대보살(四大菩薩)의 사덕(상.락.아.정(常樂我淨) 

즉 부처의 경지와 대승의 열반(깨달음)에 갖춰지는 4개의 덕을 말한다.

또한 중생도 본래 불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일체중생의 생명에 갖춰져 있는 덕이라고도 한다. 

상덕은 부처의 경지ㆍ열반이 영원히 불변불개라는 것. 

낙덕은 무상의 안락을 말함. 

아덕은 자아의 생명이 자유자재로서 외부로부터 아무런 속박도 받지 않는 것, 

정덕은 번뇌의 더러움이 없는 청정의 완성을 말한다 



1. 불법에  밝히는 만심 (정도 954호-9P)

불법에서는 오둔사(五鈍使) 라고하여, 탐.진.치 삼독과 함께 법을 믿지 않는 의(의심) 중생이 가진 본위적인 번뇌의 하나인 만(만심) 을 제시하면서, 그것들이 중생의 성불을 방해하는 요인이 된다는 것을 밝히고 있습니다.


니치렌 대성인께서 만번뇌,는 칠만 . 구만. 팔만이 있느니라(어서 869P)

1)만(慢):  자신보다 못한 사람에게  자신이 뛰어나다고 생각하는것

2)과만(過慢):  자신과 동등한 사람에 대하여 자신이 뛰어나다고 생각 하고,

           자신보다 뛰어난 사람을  자신과 동등  하다고 생각 하는것

3)만과만(慢過慢) : 자신보다 뛰어난사람에 대하여 자신이 뛰어 나다고 생각 하는것

4)아만(我慢): 자기 마음대로  생각하고 집착 하는것

5)증상만(增上慢): 법문등을  회득하지 않았음에도  자신은 모든 것을 회득 하였다고  생각하는것

6)비만(卑慢): 자신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에 대하여,자신은 조금 뒤떨어 저있을 뿐이라고 생각하는것

7)사만(邪慢): 사견에 사로 잡혀  자신에게는 덕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덕이 있다고 생각하는것

이중에도  증상만구만 가운데에도 들어가 있는데 법화경 권지품 제 13에는 석존 멸후 , 법화경 행자에 대해 여러가지 형태로 박해를  가하는  삼종의 무리로, '속중 증상만. 도문 증상만. 참성 증상만 .이라는  삼류의 강적이 출현 한다고 설해저 있습니다./-중 략 -

댓글목록

wlvudtjs0117님의 댓글

wlvudtjs0117 작성일

지금은  한치앞도  내다 볼수 없지만 , 무시무종의  시간은  막을수 없습니다.
또한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만고의  진리입니다.
시간(종) 공간(횡)  이시공을 초월하여 넘나들기 때문에  묘법이라하고
정법이라고합니다. 막힘을  뚫어주는  소생의  힘을  배워야 이길수 있습니다.
 불법은 승부를  목적으로  합니다. 왜  정법이고 정의  이기때문 입니다.
 관심으로  읽어 주시는  독자님들께  필연의 기회가  만들어 지기를  바랍니다. 필승 !!!

가야산님의 댓글

가야산 작성일

알아 듣도 못하는 이상한 얘기로군요 무식해서 말이죠. 사찰에서나 쓰는 문구입니까? 일반인들이 다 알아듣는데 나만 못알아 먹습니까?

wlvudtjs0117님의 댓글

wlvudtjs0117 댓글의 댓글 작성일

도키전어서. 969.P
대저 현인은 안온하게 살면서 위험을 한탄하며, 우인은 위험에 처해서 안온을 한탄한다.

휴게실 목록

Total 9,182건 1 페이지
휴게실 목록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추천
공지 젊음 / 지만원 역 댓글(16) 관리자 2009-11-22 134281 253
9181 긴급함이 보여지는 우크라이나 정세 건강공부 2021-11-29 66 4
9180 최근 우크라이나 정세 건강공부 2021-11-29 51 5
9179 남극 대륙 이야기 건강공부 2021-11-29 35 2
9178 지구 기후에 대하여 진짜 과학 알아두기 건강공부 2021-11-28 25 3
9177 페이스북 손병호 님의 글 댓글(3) 건강공부 2021-11-28 26 1
9176 아래 노래들은 모두 '전 두환'각하 때문에 들을 수 있… inf247661 2021-11-28 37 2
9175 장미 줄기에서 뿌리가 나오게 만들어 주는 방법 건강공부 2021-11-28 19 2
9174 이현순 박사님과 현대 자동차 알파 엔진 개발 이야기 건강공부 2021-11-28 16 2
9173 '심 연옥'가수님이 작고하셨네요. ,,. inf247661 2021-11-27 52 2
9172 지금은 사진이 잘 들어가고 있습니다. 댓글(3) 건강공부 2021-11-26 60 4
9171 시험 중. inf247661 2021-11-26 49 3
9170 왼쪽으로 기대어 누웠을 때와 위장의 생김새 건강공부 2021-11-25 96 4
9169 소련이 개발한 자동 연사 박격포 건강공부 2021-11-24 83 4
9168 박격포 자세한 설명 건강공부 2021-11-24 47 5
9167 81미리 박격포의 작동 원리 건강공부 2021-11-24 52 3
9166 꽃 김춘수 건강공부 2021-11-23 88 5
9165 알류산 열도 - 코만도르스키 해전 건강공부 2021-11-22 72 9
9164 흑백 문화 영화. ,,. inf247661 2021-11-21 67 2
9163 자연 속의 생존 : 참매와 토끼 댓글(1) 건강공부 2021-11-20 87 5
9162 비타민C 많이 먹기의 좋은 효과 건강공부 2021-11-19 96 12
9161 (노동자)근로자와 개인사업자의 서로 다른 차이점 건강공부 2021-11-19 43 6
9160 근접 신관의 작동 원리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 건강공부 2021-11-19 50 3
9159 삼각 돗의 원리 자세하게 설명 건강공부 2021-11-19 54 3
9158 화상회의 프로그램인 줌 또는 구글미트 사용 실험을 해 … 댓글(2) 건강공부 2021-11-19 31 1
9157 '함수 연산'(1979년 건달ys대학 기출} 外 '화학… inf247661 2021-11-16 78 3
9156 (再)다시 보고 픈 영화들! {삭제 예정) inf247661 2021-11-16 126 3
9155 성경 개정 사도행전 23장 (한국어 권희덕 음성) 건강공부 2021-11-15 54 2
9154 가정에서 브루 프로그램 사용법 익히기를 추천합니다. 건강공부 2021-11-15 58 2
9153 스마트폰으로 Yes24 ebook 뷰어 사용하기 연습을… 건강공부 2021-11-15 47 3
게시물 검색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지만원의 시스템클럽 | 대표자 : 지만원 | Tel : 02-595-2563 | Fax : 02-595-2594
E-mail : j-m-y8282@hanmail.net / jmw327@gmail.com
Copyright © 지만원의 시스템클럽. All rights reserved.  [ 관리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