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코칭십 > 경영바이블

본문 바로가기

System Club 시스템원론

경영바이블 목록

리더의 코칭십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09-11-18 21:14 조회4,864회 댓글0건

본문

리더의 코칭십


리더십은 1%의 명령과 99%의 지도 및 확인으로 수행돼야 한다. 스포츠에서 처럼 리더는 스스로 넓은 시야와 전문적 기술을 가지고 직무를 구체적으로 지도하고 코치해야 한다.

훌륭한 코치, 훌륭한 교사는 무한 책임을 진다. "내가 보지 않은 데에서 일어난 일이다", "내가 어떻게 부하에게 그런 일을 하라고 시켰겠느냐", "그건 부하 개인의 결함이요 실수다", "부하에게 권한과 책임을 위임해 주었으니 나는 책임이 없다", "명령과 규정이 엄연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부하가 준수하지 않았다"; 이 모든 말들은 리더에 어울리지 않는 부끄러운 변명들이다.

훌륭한 교사, 훌륭한 코치는 스스로 성장한다. 성장하지 않는 리더는 따름을 받지 못한다. 권위주의자, 공포분위기 조성자, 관료주의자, 규정에 얽매이는 자, 현장에서 살지 않는 자, 대화나 토의를 기피하는 자, 공부하지 않는자, 남의 말을 듣지 않는자, 자기 일에만 관심 있는 자 들은 성장을 멈춘 리더의 표상들이다.

훌륭한 교사, 훌륭한 코치에겐 소신이 있다. 계산에 따라 오늘의 소신 다르고 내일의 소신이 다른 자, 누구에게나 인심을 잃지 않으려는 자, 우유부단한 자, 모험심이 없는 자, 부하더러는 하라 해놓고 스스로는 중간에 포기하는 자, 모험심이 없는 자들은 소신 없는 리더의 표상들이다.

훌륭한 교사, 훌륭한 코치는 스스로의 잘못과 무지함을 인정한다. 강하고 자신 있는 사람만이 용감하게 자기 잘못을 인정한다. 부하로부터 배울 수 있는 사람, 권위를 버릴 수 있는 사람만이 가장 강력한 리더가 될 수 있다. 어렵게 얻은 위엄과 존경에 상처가 될까 무사안일 주의로 시간을 보내는 리더, 무지함을 은닉하는 리더들은 가장 나약한 리더의 표상이다.


2000. 5. 21 재검토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개인정보취급방침 서비스이용약관

지만원의 시스템클럽 | 대표자 : 지만원 | Tel : 02-595-2563 | Fax : 02-595-2594
E-mail : j-m-y8282@hanmail.net / jmw327@gmail.com
Copyright © 지만원의 시스템클럽. All rights reserved.  [ 관리자 ]